IT Governance
경영 위한 IT 거버넌스의 이해
달팽이1
2008. 6. 10. 23:27
경영 위한 IT 거버넌스의 이해 |
백원인 현대정보기술 사장 |
이러한 많은 위협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전통적 IT 관리는 단순한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로 IT의 효율성, 외부 벤치마킹에 의한 예산 편성, 비즈니스와 IT의 분리, 관리를 위한 비용 지출, 그리고 IT관리자는 기술전문가로서의 역할에만 충실하면 된다는 단편적인 부분에 머물렀다.
이것은 높아진 IT의 위상을 생각해 볼 때 매우 소극적인 자세로 이제부터는 IT가 비즈니스를 위한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에서 비즈니스의 전략적 파트너로 변화를 해야 할 때다. IT 관리에서 IT 거버넌스로의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즉, 비즈니스의 발전을 위한 IT, 비즈니스 전략에 기초한 예산 편성, 비즈니스와 IT의 통합, 경영을 위한 투자, 그리고 IT 관리자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사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IT의 도입 이후로 많은 학계와 전문가 단체들은 연구 개발을 통해 새롭게 등장한 IT 거버넌스 영역에서 각종 이론과 실천 사례들을 만들어 냈고, IT 거버넌스에 대한 다양한 개념 들이 제시되었다. 여러 개념 정의들의 한가지 중요한 공통점은 현재 및 미래 비즈니스 목표와 IT의 연계다.
IT 거버넌스는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외적인 부분인 고객과 내적인 부분인 기업의 현재 및 미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IT를 운영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IT 관리는 IT 서비스 및 제품 공급을 비롯해 일부 업무를 외부 업체에게 위임할 수 있지만, IT 거버넌스는 조직 중심적이기 때문에 IT 방향 설정을 외부에 맡길 수 없다"는 것이다.
전략적 연계가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때로는 절대 완벽하게 달성할 수 없는 것이기는 하지만, IT 투자의 가치에 대한 관심, 즉 비즈니스 가치의 창출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에 전략적 연계는 매우 중요하다. IT가 비즈니스에 기여하는 가치는 IT 조직과 비즈니스 조직의 연계 수준과 비즈니스 부문의 기대 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와 관계가 있다. 문제는 IT 투자가 측정 가능한 가치를 조직 전체적으로 어떻게 창출하는가 하는 것이다. IT 가치의 기본 원칙은 정해진 시간 안에 예산 범위 이내에서 계획했던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며, 비즈니스 용어로는 경쟁력, 주문/서비스 처리 시간, 고객 만족, 고객 대기 시간, 근로자 생산성, 수익성 등으로 표현된다. 이 가운데 일부는 주관적인 측면이 강하고 측정하기 어렵지만, 모든 이해관계자가 관심을 갖고 주목하는 특별한 것이기도 하다.
경영자와 사용자는 위치에 따라 IT 가치를 다르게 인식한다. 매우 성공적인 IT 투자는 비즈니스 가치 계층 구조의 모든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덜 성공적인 IT 투자는 상위 계층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고 하위 계층에만 영향을 준다. 즉 위로 올라갈수록 가격 결정이나 경쟁업체의 동향 등 다른 외적 요소들의 작용으로 IT 효과의 희석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IT 투자의 파급효과에 대한 평가가 전체 비즈니스 관점보다 IT 관리를 위한 기술 관점에서 행해질 가능성이 높음을 나타낸다.
근본적으로 IT 거버넌스는 IT를 통한 비즈니스 가치 전달과 IT 리스크 완화라는 두 가지에 대한 것이다. 첫 번째는 IT와 비즈니스를 전략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달성된다. 두 번째는 책임감을 가질 때 가능하다. 또한 이것은 성과 평가와 그 성과를 발생시키는 성과 창출동인의 연계에 의할 때만 가능한 것이다. 이렇듯 IT 거버넌스는 절대 정적인 모델일 수가 없다. 현재의 요구 사항과 미래의 요구 사항 모두를 다루어야 하며, 끊임없이 진화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