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의 만남

달팽이1 2008. 7. 25. 15:10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의 만남
* 작성일 : 2004.04.09
남웅찬 대표 / 피엠오피스 (
nam@pmoffice.co.kr)

프로젝트 관리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 분야와 절차를 분명히 이해해야 합니다. 핵심 관리 영역과 보조 관리 영역을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를 이해하는 것은 체계적인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차에는 앞으로 상세하게 이야기를 풀어 나갈 프로젝트 관리 분야에 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지식
프로젝트 관리는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범위, 일정, 원가 및 품질에 대한 상호 조정을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은 이를 위한 관리 분야와 절차를 체계적으로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관리란 말 그대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로젝트 관리가 거창하고, 복잡하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오해는 프로젝트 관리는 무조건 어려운 것이라는 선입견을 만들어 내고야 말았습니다. 하지만 요령과 지식을 이해하고 나면 어렵지 않습니다.

프로젝트를 축구에 비유한다면, 프로젝트 관리란 경기를 승리하기 위한 감독의 전략과 경기 운영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축구 선수가 포지션이 있듯이 팀원들은 적절한 역할과 책임을 부여 받습니다. 축구 경기를 진행하기 위해서 경기 규칙이 있듯이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관리 영역과 절차가 있습니다. 훌륭한 경기 운영을 위해 감독의 지휘와 전략이 필요하듯이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영역과 절차는 기술적인 지식 분야이며,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량과 조직 문화는 전략적인 운영에 관한 분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은 기술적인 지식 분야와 전략적인 운영 분야를 모두 포함합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대해서는 그 방법론이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론이라고 하는 지식 체계는 미국의 Project Management Institute(PMI)에서 제공하는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PMBOK) Guide 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가장 많이 참조하고 인정하는 PMBOK Guide는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와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의 표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PMBOK Guide가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한 교육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소 이론적인 성향에 치우친 면이 있지만,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좋은 지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라면 일독을 권합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PMBOK가 제공하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PMBOK의 내용이 어렵지는 않으며, 상식을 표준화한 정도의 지식으로 쉽게 이해하면 됩니다. 본 컬럼에서는 PMBOK 해설을 포함한 여러 관리 방법론을 채택하여 프로젝트 관리 실무자의 실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세 가지 접근 방법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은 8개의 관리 분야, 5단계의 기본 프로세스, 3대 제약 조건 조정의 세 가지 방향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가 주도적인 리더쉽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의 큰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접근 방법은 다음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관리 영역 접근 방법
1) 핵심 관리 영역: 범위, 일정, 원가, 품질
2) 보조 관리 영역: 인적 자원, 의사 소통, 위험, 조달
3) 통합 관리

2. 단계 별 접근 방법
착수. 계획 . 실행 . 통제 .종료

3. 고객 관점 접근 방법
1) 일정(Time) 제약 조건
2) 예산(Budget) 제약 조건
3) 요구 사항 제약 조건
4) 기대 사항 관리
5) 제약 조건의 조정

프로젝트 관리 영역 접근 방법
이번 차에는 관리 분야에 관해 설명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은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획 수립 기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범위, 일정, 비용 및 품질 관리는 물론이고 인적 자원, 의사 소통, 조달, 위험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론이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PMI는 프로젝트 관리 분야를 다음과 같이 9개 지식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① 범위 관리

② 일정 관리

③ 원가 관리

- 프로젝트 착수
- 범위 계획 수립
- 범위 정의
- 범위 검증
- 범위 변경 통제

- 작업의 정의
- 작업의 선후 관계 정의
- 작업 기간 산정
- 일정 계획 개발
- 일정 통제

- 자원 계획 수립
- 원가 산정
- 원가 예산 수립
- 원가 통제

④ 품질 관리

⑤ 인적 자원 관리

⑥ 의사 소통 관리

- 품질 계획 수립
- 품질 보증
- 품질 통제

- 조직 계획 수립
- 인적 자원 구성
- 팀 개발

- 의사 소통 계획 수립
- 정보 배포
- 성과 보고
- 행정적 종료

⑦ 위험 관리

⑧ 조달 관리 (계약 관리)

⑨ 통합 관리

- 위험 관리 계획 수립
- 위험 식별
- 정성적 분석
- 정량적 분석
- 위험 대응 계획 수립
- 위험 감시 및 통제

- 조달 계획
- 계약 협상
- 계약 체결
- 계약 이행 통제
- 계약 종료

- 프로젝트 계획 수립
- 프로젝트 계획 실행
- 통합 변경 통제

9개의 프로젝트 관리 영역은 다음과 같이 핵심 관리 영역, 보조 관리 영역, 통합 관리의 세 분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범위, 일정, 원가, 품질은 성공적인 프로젝트에 이르기 위한 핵심 관리 영역입니다. 인적 자원, 의사 소통, 위험, 조달은 핵심 관리 영역을 지원하는 보조 관리 영역입니다. 그리고 핵심 관리 영역과 보조 관리 영역을 아울러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관리 영역이 있습니다. 각 관리 분야의 특징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바랍니다.

1. 핵심 관리 영역
1) 프로젝트 범위 관리
무엇을 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정의하는 관리 영역입니다.
① 프로젝트 착수: 범위 관리는 프로젝트 착수의 준비 과정으로부터 출발합니다. 기본적인 가정과 제약은 무엇인 규정하고, 프로젝트 착수에 필요한 제반 문서와 절차를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임명도 프로젝트 착수 시에 이루어집니다.
② 범위 계획 수립: 범위 명세서(SOW)를 활용한 프로젝트 범위를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③ 범위 정의: 프로젝트의 작업 범위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WBS(work break-down structure)를 작성합니다.
④ 범위 검증: WBS에 명시된 작업들을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⑤ 범위 변경 통제: 진행 상황 관리 시 프로젝트 관리자는 범위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이에 대한 지원 및 통제 역할을 수행합니다.

2) 일정 관리
언제 작업을 수행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정의하는 관리 영역입니다.
① 작업의 정의: 작업의 범위를 정의한 WBS를 작성합니다. WBS에는 일정 관리 기준을 반영한 다양한 종류의 작업들이 포함됩니다.
② 작업의 선후 관계 정의: WBS를 활용하여 작업의 논리적 순서를 표현합니다.
③ 작업 기간 산정: 작업의 선후 관계 정의와 함께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합리적으로 작업의 기간을 산정합니다.
④ 일정 계획 개발: 의존 관계 외에 추가적인 고려 사항을 일정 계획에 반영하고, 자원을 배정하여 일정 계획을 개발합니다.
⑤ 일정 통제: 주기적으로 또는 상황 보고 날짜를 기준으로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일정 통제를 수행합니다.

3) 원가 관리
제안 단계에서부터 완료까지 활동 원가를 산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정의한 영역입니다.
① 자원 계획 수립: 프로젝트 범위 수행을 위해 필요한 자원 사용 계획을 작성합니다.
② 원가 산정: 배정 정보에 근거한 활동 원가를 산정하여 원가 관리 계획을 작성합니다.
③ 원가 예산 수립: 원가 산정안을 근거로 확정 예산을 편성합니다.
④ 원가 통제: 일정 보고와 함께 주기적으로 또는 상황 보고 날짜를 기준으로 원가 처리 현황을 보고하고, 원가 통제를 수행합니다.

4) 품질 관리
이해 관계자의 품질에 대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절차와 관리 및 보고 기법을 정의합니다.
① 품질 계획 수립: 품질 관리 점검표와 기준을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② 품질 보증: 작업을 수행하면서 품질 보증을 반영하는 과정입니다.
③ 품질 통제: 합리적인 수준의 품질을 증명할 수 있는 품질 관리 수단을 적용합니다.

2. 보조 관리 영역
1) 인적 자원 관리
프로젝트 수행의 주체인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① 조직 계획 수립: 필요 자원의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업무 관계를 정의하는 인력 확보 과정입니다.
② 인적 자원 구성: 자원에 대한 임무 부여를 공식화하는 과정입니다.
③ 팀 개발: 팀을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실적을 관리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2) 의사 소통 관리
프로젝트의 정보는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하고 프로젝트의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해 관계자들 간의 효율적인 의사 소통과 실적 관리 방법을 정의합니다.
① 의사 소통 계획 수립: 이해 관계자 별로 누가 어떤 정보를 어떤 이유로 어떻게 필요로 하는지 요구 사항을 정의하여 의사 소통 계획을 작성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② 정보 배포: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③ 성과 보고: 분야 별 성과 보고서와 변경 요청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절차를 정의합니다.
④ 행정적 종료: 프로젝트의 행적적인 종료의 절차를 정의합니다.

3) 위험 관리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는 긍정적인 경우의 수와 부정적인 경우의 수를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① 위험 관리 계획 수립: 위험 관리 계획을 수립합니다.
② 위험 식별: 가능성 있는 위험을 나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③ 정성적 분석: 위험 별 특성을 설명합니다.
④ 정량적 분석: 위험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가능성과 영향도를 정량화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⑤ 위험 대응 계획 수립: 위험의 특징에 대한 합리적인 대응책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⑥ 위험 감시 및 통제: 위험의 변경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합니다.

4) 조달 관리
외주업체로부터 용역이나 물자를 조달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정의합니다.
① 조달 계획: 외주 분야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필요한 용역이나 물자를 파악합니다.
② 계약 협상: 프로젝트 계약을 유리하게 이끄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③ 계약 체결: 계약 종류 별 특징과 체결 방법을 이해합니다.
④ 계약 이행 통제: 계약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⑤ 계약 종료: 기술적 및 행정적으로 계약을 종료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3. 프로젝트 통합 관리

프로젝트 관리자가 여러 관리 분야의 상호 영향 관계를 이해하고 조정하는 영역입니다.
① 프로젝트 계획 수립: 핵심 관리 영역과 보조 관리 영역을 정의합니다.
② 프로젝트 계획 실행: 일반 관리 기법과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활용하여, 각 관리 분야를 실행합니다.
③ 통합 변경 통제: 프로젝트 관리자로서의 통제를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영역에 대한 이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주도하는데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영역을 보다 실무에 적용하고 프로젝트 중심의 업무가 정착되기를 바랍니다. 프로젝트 관리 영역은 프로젝트 관리 절차와 함께 이해해야 합니다. 보다 실무적으로 방법론에 접근하기 위하여, 다음 차에는 프로젝트 관리의 프로세스에 관해 개괄적으로 살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