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 마케팅 전략

창업준비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

달팽이1 2008. 8. 27. 01:56

창업준비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

 

과거보다는 창업의 환경이 매우 좋아졌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더욱더 다양화 되고 세분화 됨에 따라 창업을 할 아이템도 과거보다 많아졌으며,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들의 등장으로 인해 좀 더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게다가 창업자들의 가장 걱정이라고 할 수 있는 창업자금 조달 역시 정부의 지원으로 매우 수월해졌다. 그러나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져서 성공확률도 낮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창업자들이 공통으로 희망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자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창업 준비를 해 나가지만 전문적인 창업교육이나 경영에 대해 지식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했어야 할 사항들을 놓친다는 것이다. 이에 여기에서는 창업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사항들을 언급함으로써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창업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다 나열하자면 끝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처음부터 그 많은 것들을 다 준비한 다음에 창업하려면 창업도 하기 전에 지쳐서 포기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최소한 그러나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

1. 창업을 하려는 동기가 자발적인가?


이것을 가장 먼저 언급하는 이유는 세상의 모든 일이 그러하듯 내적 동기로부터 시작하지 않은 일을 해서는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창업을 하려는 것이 다른 할 일이 없어서 한 번 해 볼까? 하는 정도의 마음가짐으로 시작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성공을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십중팔구 망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창업은 자신이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떠 올랐거나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일을 실행에 옮길 때 가장 좋으며, 적어도 돈을 벌고자 하는 강렬한 마음이라도 있어야 가능성이 있다.

 

창업은 회사 생활과는 달리 자신 스스로 모든 것을 만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직장 생활 보다 더욱더 능동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은 마음으로 창업을 했다가는 굶어 죽기 딱이다.


2.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할 것이며 고객은 누구인가?


자신의 마음가짐을 확인 했다면 이제, 자신이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사실상 창업 초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템이다. 다른 부분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아이템이 좋으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이기 때문이다. 훌륭한 아이템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창업의 한 형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 아이템이 좋으면, 아이템을 바탕으로 운영은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거나 아이템 자체를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아이템 발굴이 곧 창업의 성패를 좌우 한다고 봐도 무리가 없다.


대부분 손쉬운 창업을 위해 남들이 이미 성공한 아이템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그만큼 경쟁자가 많은 시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낮을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지라도 스스로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선정하기 전에 일본이나 미국 또는 유럽 등지에 가서 아이템이 될 만한 것을 보고 오거나 창업 관련 책자들을 통해 아이템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많이 아는 만큼 아이템 발굴의 기회는 많아지는 것이다.

 

무엇보다 아이템 선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자신이 생각하는 아이템의 실제 사용자 즉, 목표 고객이 누구냐? 이다. 창업자들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가 목표 고객이 불 분명하거나 고객의 폭은 넓은 수록 좋다 생각하고 모든 고객을 목표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목표 고객이 정확하지 않은 아이템은 의미 없는 아이디어에 불과하다.

반드시 아이템은 목표 고객과 함께 생각해야 할 요소이다. 그리고 목표 고객을 선정했다면, 반드시 그들의 특성과 니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그래야 좋은 아이템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 없는 아이템과 창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항상 자신의 아이템이 누구를 대상으로 한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 휴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