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관리

지식, 지식관리, 지식창조

달팽이1 2009. 11. 8. 01:42

□ 지식, 지식관리, 지식창조


지식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식이란 경험이나 발견방법, 정열, 신경결합에 근거한 개인의 통찰, 판단, 혁신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식의 체계는 단순한 사실, 데이터, 정보, 지식의 체계를 가진다(Nonaka, 1995). 더불어 지식을 활용한 경영전략인 지식관리는 기업에서 지식을 경영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관리에 대한 논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토의됨에도 불구하고 지식관리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식관리란 조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지식창출, 지식저장, 지식공유, 지식활용 등 지식관리 활동의 집합체로 볼 수 있다.

  지식관리 구성요소는 지식프로세스 기반 하에 사람, 문화, 제도 및 조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이장환, 김영걸, 2000). 이라한 구성요소는 지식의 획득, 지식의 공유, 지식의 활성화 지식의 공급이라는 지식체인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게 된다.

  지식창조의 일반적으로 네 가지 형태로 암묵적 지식에서 암묵적 지식을 창출하는 공동화, 암묵적 지식에서 형식적 지식을 창출하는 내면화, 형식적 지식에서 암묵적 지식을 창출하는 표출화, 형식적 지식에서 형식적 지식을 창출하는 연결화의 과정을 거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