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관리

지식관리의 개념

달팽이1 2009. 11. 9. 12:50
 

□ 지식관리의 개념


  지식관리(Knowledge Management)는 조직 내․외부에 존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지식을 자원화하여 관리하는 개념의 지식자원관리(Knowledge Resource Management)라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지식자원은 문서나 보고서 형태의 형식으로 존재할 수도 있으나 조직 구성원의 노하우, 각 지식간의 연결 관계, 지식의 사용용도 등 암묵지의 형태로도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지식을 관리한다는 것은 다양한 형태의 지식을 구성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고, 개인의 지식을 조직의 지식으로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조직 외부의 지식을 습득하여 조직 내의 지식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지식관리는 통합적인 정보시스템으로서의 지식관리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지식관리는 이용자를 위한 부가가치에 중점을 두지만 정보관리는 정보의 전달과 접근가능성에 중점을 두며, 지식관리는 조직경영의 향상과 혁신을 지원하는 반면 정보관리는 존재하는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지식관리는 여과, 종합, 해석, 정리의 과정을 통해 내용에 가치를 부가하지만 정보관리는 작은 가치의 이용 가능한 정보의 전달에 중점을 두고, 지식관리는 일반적으로 이용자의 기여와 피드백의 지속성을 요구하지만 정보관리는 한쪽 방향으로의 정보 이전을 강조한다. 또한 지식관리는 효과를 생산함에 있어 기술과 문화에 균등한 초점을 맞추지만 정보관리는 정보기술에 비중을 두며, 지식관리는 시스템에 입력되는 다양한 내용이 보통의 자동화된 저장 과정을 막아 검토를 하게 하지만 정보관리는 정보의 저장이 자동화 될 수 있다(드롱, 1996).

[표 1)] 지식관리의 정의

연구자

지식관리의 정의

Mezei

(1995)

지식관리는 조직의 지적자본을 확대 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경영절차

Malhotra

(1996)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조직의 생존과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경영

포스코 경영 연구소

(1998)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 보편적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

Davenport(1998)

지식을 얻고, 분배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정차

김영걸

(1998)

조직지식을 조직의 경쟁우위를 위하여 창조하고 분배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통합하는 절차의 집합


[표 2)] 지식관리와 정보관리의 특징

지식 관리

정보 관리

이용자를 위한 부가가치에 중점

정보의 전달과 접근가능성에 중점

조직경영의 향상과 혁신을 지원

존재하는 운영체제를 지원

여과(Filtering), 종합(Synthesizing), 해석(Interpreting), 정리(Pruning)를 통해 내용에 가치를 부가

작은 가치의 이용 가능한 내용의 전달

일반적인 이용자의 기여와 피드백의 지속성을 요구

한쪽 방향으로의 정보이전을 강조

(One-way transfer)

효과를 생산함에 있어 정보기술과 조직문화에 균등한 초점

정보기술에 비중

시스템에 입력되는 다양한 내용이 자동화된 저장 과정을 막을 수 있음

정보의 저장이 자동화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