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경영인프라
□ 지식경영의 경영인프라
지식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경영적 인프라로서 ① 전략, ② 사람, ③ 조직문화,④ 조직구조/프로세스와 기술적 인프라로서 ⑤ 지식창출지원기술, ⑥ 지식저장기술, ⑦ 지식검색기술, ⑧ 지식공유협력기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술적 인프라는 기왕에 존재하거나 발전 과정상에 있는 것들로서 비교적 도입하기가 쉽
다. 또 많은 시스템 제공업체들로부터 구입할 수도 있다. 문제는 이와 같은 기술적 요소보다. 구성원들이 자신의 지식을 흔쾌히 내놓고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협력문화와 조직적 인프라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연구에서는 경영 및 조직적 인프라를 중심으로 성공요인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전략적 요소
성공을 위한 경영적 인프라로서 첫 번째 요소는 ‘전략’이다. 회사의 전략이란 그 회사가 어떤 제품에 대하여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어떻게 승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쟁력 강화를 통한 가치창출을 지향하는 지식경영은 경영전략과의 연동 하에 추진되어야 한다. 전략과 연동되지 못할 경우, 지식경영은 방향성과 일관성을 상실하여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나아가 지식경영의 불용론마저 나타나 꽃도 피워보지 못하고 끝날 수가 있다. 지식경영의 전략적 시각은 지식경영을 장기적 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한다.
현재 가장 광범위하게 추진되고 있는 지식경영전략은 업무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창출에 지식을 활용하기 위하여 지식과 최선의 실행방안을 전수하는 것이다. 이 전략은 지식의 획득, 조직화, 재구축, 저장 및 분배를 위한 시스템과 실행방법을 포함한다. 이 전략은 또한 학습조직, 네트워킹, 최상의 실행방법센터, 학습교훈 등의 협력적 지식 전달수단을 활용한다.
2) 인적 요소
지식경영의 두 번째 요소는 ‘사람’이다.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테마는 지식의 가장 중요한 원천인 사람을 중요한 조직적 자산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구성원의 전사적인 참여를 통해 원활한 지식 축적 및 활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이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과 자세를 갖도록 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지식공유를 위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사람들은 ‘지식은 힘이다’라고 생각할 뿐 아니라 지식창출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보상 없이 그것을 공유나 제공을 하려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로부터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것이다. 지식을 많이 만들어낸 사람,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많이 전달해 준 사람, 결국 조직의 가치창출에 크게 기여한 사람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 주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3) 문화적 요소
가장 어려운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은 지식 친화적 문화의 창달이다. 성공적인 지식기업은 대부분 긍정적인 지식문화를 가지고 있다. 문화의 부정적 측면은 찾아보기 어렵다. 그리고 프로젝트와 조직문화가 잘 조화를 이룬다. 긍정적인 문화란 지적 호기심, 지식에 관한 토론 향유, 상부상조의 기쁨과 같은 문화와 구성원의 특성 구축을 말한다. 만약 불신풍조, 회사에 대한 원망, 태만한 작업분위기로 표현되는 부정적인 문화가 만연하다면, 이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식프로젝트의 성격과 목표는 조직의 문화와 조화를 잘 이룰 수 있어야한다. 예를 들어 한 성공적인 지식회사는 지식관리 프로젝트를 최상의 실행방안 공유로서 추진했다. 지식 친화적 조직문화는 조직경영의 성공을 보장한다.
4)조직구조/프로세스 요소
성공적인 지식기업은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식의 공유와 활용이 가능하도록 조직구조와 프로세스를 재설계한다. 대표적인 조직사례가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내부에서 스스로 창출하여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도록 높은 자율성이 부여된 팀 혹은 태스크 포스 형태의 조직구조이다. 여기에 고도의 유연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항상 기업 활동 프로세스의 변화 가능성을 대비하기도 한다. 지식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다. 새로운 지식의 창출은 조직내외의 지식창고로부터 지식을 습득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지식경영의 성공은 학습조직을 필요로 한다. 조직구조를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지식관리 조직을 신설하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