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전략실행 도구로서의 BSC활용

달팽이1 2008. 8. 9. 00:15

1. 전략실행력의 중요성

최근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따른 경영 Pattern 변화에 요구되는 Key word는 1)Speed : 경쟁사의 대응속도가 빨라지고 환경 또한 급변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혁신성과 추구, 2)Flexibility : 언제든지 탄력적으로 스스로 변신해 가는 총체적 혁신의 가속화와 체질화, 3)전략실행력 : 수립된 비전 및 전략에 대하여 공감한 전 구성원의 실행력으로 요약될 수 있다. 세번째 Key word 인 '전략 실행력'은 똑같이 우수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기업은 승승장구하는데 왜 어떤 기업은 실패하는지,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전략 실행력을 저해시키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명확화 할 필요가 있으며, 어떻게 기업이 효율적인 실행의 체계를 갖출 수 있는지 고민해야만 할 것이다.


2. 전략실행의 실패유형

Fortune 지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실패한 기업의 진짜 문제는 전략이 부실한 것이 아니고 부실한 실행에 있었다고 많은 CEO들은 대답하고 있으며, 제대로 수립된 전략 중 10% 미만만이 제대로 실행되고 있다고 답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실행상의 장벽은 [그림1]에서와 같이 크게 4가지로 정리되어 질 수 있는데 1)The Vision Barrier: 5%의 직원들만이 전략을 이해하고 있다. 즉 비전과 전략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되지 못하여, 회사의 비전과 전략이 무엇인지 조직 구성원들이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2)The Management Barrier: 85%의 경영자들은 전략 논의에 한 달에 겨우 1시간 미만의 시간만을 투자한다. 즉, 전략을 수립 후 업무 수행 시에는 전혀 전략과 연계하여 움직이지 못하고 관리를 안 한다는 것이다. 3)The Resource Barrier: 60%의 조직이 자원과 전략을 연계시키지 못한다. 즉, 전략을 올바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예산이 할당되고 자원에 대한 재배치가 이루어져야 하나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4)25%의 메니저만이 전략적 과제 수행과 연계된 인센티브를 갖고 있다. 즉, 전략을 제대로 수행한 것에 대한 객관적 평가 및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연결되지 못함으로써 전략실행에 대한 Motivation이 유발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3. 전략실행 도구로서의 BSC 활용

최근 국내에서도 이미 많은 기업들이 구축하였거나 도입을 고려중인 BSC(Balanced Scorecard)는 92년 하버드대 로버트 캐플란 교수와 컨설턴트인 데이비드 노턴이 공동 개발해 발표한 이래 이미 Fortune 1,000개 기업 중 50% 이상에서 경영관리툴로서 그리고 전략 실행의 도구로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국내의 많은 기업들은 BSC를 단지 성과관리, 즉 평가와 보상의 도구로서만 인식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BSC는 올바로 수립된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실행 조직에 Cascading 하여 조직단위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전사 level의 전략과 정합성(Align)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 실행을 위한 관리의 도구로서의 의미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림2]와 같이 BSC의 역할은 전사 vision 및 전략목표의 Cascading을 통해서 상위조직의 전략과 하위조직의 구체적인 Action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전략관리와 성과측정의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인 것이다.

또한, BSC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그림 3]와 같이 기존의 기업의 전략성과의 판단 기준이 단기적 그리고 과거지향적면이 강조 되었던 재무관점의 지표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경쟁력 창출을 위해 집중해야 할 핵심 프로세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강화해야 할 것이냐는 프로세스 관점, 조직과 역량측면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위해 학습되고 성장시켜야 할 부분이 무엇이냐는 학습과 성장관점, 그리고 재무적으로 성공하기 위하여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는 가치는 무엇이냐는 고객관점 등의 다양한 관점을 균형 있게 관리한다는 것이다.

4. 전략실행 도구로서의 BSC의 궁극적 목적

BSC 구축을 통해 기대하는 목표는 1)조직 구성원의 전략 방향에 대한 이해 증진, 2)저 성과의 원인 분석 및 개선안 도출, 3)합리적 목표 설정 및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4)성과주의 문화 정착을 통한 가치중심 경영 체제 달성 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전략중심 조직의 구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전략중심조직의 구현을 위해서는 [그림4]와 같이 5가지 측면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지만 할 것이다. 아울러, 최근 본인이 실질적으로 BSC 구축 컨설팅을 통해 경험하는 것은 BSC 구축중의 지속적인 변화관리를 위한 Communication 과 교육 못지 않게 구축 완료 후 실질적으로 BSC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제도의 보완, 수정, 평가 등 일련의 Monitoring 기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올바로 수립된 전략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BSC를 도입 하지지만, 이 BSC가 제대로 전략실행 도구로서 활용되어지기 위해서는 BSC 제도의 실행을 위한 조직내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근본적인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