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초점을 맞춘 전략이 되기위한 5가지 원칙(BSC)

달팽이1 2008. 8. 10. 00:22

 

본 내용은 HBS의 교수이며 BSC의 창시자이기도 한 Kaplan 교수의 강좌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Building Strategy-Focused Organizations with the Balanced Scorecard) BSC를 처음으로 접해보았으며 유익한 강의였다. 향후 BSC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유용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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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점을 맞춘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내 존속하는 프로세스와 시스템들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체계적으로 이끌어내는 5가지 원칙이 있다.

 

1. 전략을 운영상의 용어로 변환해야 한다.

 

  BSC(Balanced Scorecard)를 사용하여 전략을 구체적으로 풀어내야 한다. BSC의 관점은 4가지이며 전략에 BSC를 적용하는 순서는 각각 Financial, Customer, Internal, Learning & Growth로 진행된다. 

 

  1) Financial 관점

   경영에 있어 재무적인 관점 단독으로는 불충분한 기준이지만, 그래도 재무적 관점은 수치적으로 명확히 표현되며 주주들의 주요한 관심사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재무적 관점에는 Return on capital, economic value added 등이 포함된다.

  2) Customer 관점

   위의 재무적 관점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주주때문이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고객이 누구인지는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로하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3) Internal 관점

   주주의 관점인 재무관점과 수익을 가져다주는 고객을 이해한 다음에는 조직 내부 프로세스에 집중해야 한다. 고객이 필요로하는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를 식별하고 그것을 좀 더 빠르고 저렴하며 더 낫게 개선해나가야 한다.

 

  4) Learning & Growth 관점

   위의 단계들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내부고객, 즉 직원들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한다. 직원이야 말로 고객이 필요로하는 가치를 만들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직원들의 역량, 기술 등을 향상시키는데 힘써야 한다.

 


2. 조직을 전략과 연계하고 정렬해야 한다.

  

조직을 구성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유닛(부서)들은 조직 전체의 전략을 이해하고,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정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각 유닛들은 고수준의 전략을 서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점은 전략이 중앙에서 일방적으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각 구성단위들이 전략에 대해 서로 대화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목표를 추구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조직 전체가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3. 조직구성원들이 전략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

  

전략이 운영상의 용어로 변환되고 조직이 전략과 연계 및 정렬이 되었다면, 조직구성원들은 이를 수행함에 있어 책임감있게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구성원들이 남다르게 그리고 전보다 낫게 일하게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대화를 통한 동기부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역할이 특히 중요한데, 각 구성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이 조직 전체의 관점에서 어떻게 기여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각자의 업무가 어떻게 측정되고 평가되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가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4. 연속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야한다.

  

이는 새로운 보고 시스템을 말한다.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복합적이다. 따라서 각 문제는 관련된 각 비즈니스 유닛들에 시의절절하고 적합하게 보고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집합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같이 보고 및 피드백 환경이 합리적으로 구성된다면 조직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5. 실행을 위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전략을 가지고 있어도 모든 조직구성원이 실행을 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한 방향으로 정렬된 각 목표를 수행하는데 힘써야 한다. 특별히 관리자는 업무가 실제로 집행될 수 있도록 명확한 성과 측정 방법을 제시하고 직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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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