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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A 유형 / ITA 개발

달팽이1 2008. 7. 16. 14:07
1. 정보기술 아키텍쳐의 유형

앞에서 서술한 요소들로 구체적인 정보기술 아키텍쳐가 구성되지만 그들은 완전히 독립
적이지는 않으며 한 가지 요소가 정해지면  다른 요소의 선택은 상당한 제한을 받게 된
다. 예를 들어 PC 기반 (hardware - 데이터변환의 방침)으로 기업의 정보기술을 활용한
다고 결정할 경우 운영체계의 선택(software - 데이터변환의 방침)은 상당한 제한을 받
게 된다.따라서 이러한 구성요소들간의 상호관련성으로 인해 정보기술 아키텍쳐의 중요
유형을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유형은 다음과 같다.

<정보기술 아키텍쳐 중요 유형>

유형

설명

centralized architecture (mainframe environment)

메인프레임 중심의 아키텍쳐로 모든 정보기술 활동이 중앙집중형으로 이루어진다.

distributed architecture

2대 이상의 컴퓨터가 network으로 연결되어 각각의 업무나 전문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분산형 처리방식이다. 주로 데이터의 저장/관리의 분산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진다.

client/server architecture

distributed architecture와 달리 network상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뿐만이 아니라 처리도 각각 분할하여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관리/검색은 서버가 하고 서버가 제공하는 데이터의 제시처리는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는 방식이다.

PC environment

독립된 PC들로 기업의 정보환경이 구성된 경우이다.


(출처: TMW 10장, 설명은 bsy가 편집한 것임)

2. 정보기술 아키텍쳐의 개발

앞에서 정보기술 아키텍쳐의 구성요소 그리고 중요 유형을 살펴보았다.여기에서는 정보
기술 아키텍쳐의 개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정보기술 아키텍쳐는 조직이
정보기술을 조직 목적에 맞게 효율적, 효과적, 그리고 유연하게 활용하자는 데 그 목적
이 있다. 그 목적 달성을 위한 정보기술 아키텍쳐 개발은 top-down과 bottom-up이 동시
에 이루어져야 한다.

<정보기술 아키텍쳐 개발 단계>

조직의 전략적 비젼 (Strategic Vision)

정보기술 비젼 (IT Vision)

정보기술 활용 원칙 (IT Guiding Principles)

장기 정보기술 청사진 (Long-term IT Blueprints)

단기 정보기술 청사진 (Short-term IT Blueprints)

출발점: 현재 정보기술 아키텍쳐 (Baseline: existing IT Architecture)


(출처: Cash et al., 1994)

즉 조직의 전략적 비젼->정보기술 비젼->정보기술 활용원칙은  top-down 방식으로 이루
어져야 하고 현재 정보기술 아키텍쳐->단기 청사진->장기 청사진->정보기술 활용원칙은
bottom-up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실제로 미국의 석유회사 Texaco와 Star Enterprise가 합병하면서 효율적 정보기술 관리
를 위해 마련한 정보기술 아키텍쳐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Texaco & Star Enterprise 정보기술 아키텍쳐>

분야

내용

Organization

  1. 각 사업단위의 IT직원은 해당 사업단위 IT책임자에게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보고해야한다.
  2. Star Enterprise의 IT areas는 협동하여 응용시스템의 개발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artificial internal 경쟁을 제거해야한다.
  3. 각 사업단위의 IT function은 IT를 전략도구로서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4. Star Enterprise의 professional들은 정보기술을 전략도구로 개발하고 사용하기에 필수적인 skill을 연마해야한다.

Applications

  1. IS Planning은 사업의 전략계획수립에 통합되어야한다.
  2. IS 개발은 formal planning과 소프트웨어 engineering methodologies에 따라 이루어져야한다.
  3.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사려깊은 사용자와 sponsor의 참여를 필요로하며 이는 정보시스템의 기능성과 사업성공에 기여한다.
  4. IS은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시스템에 운영될 수 있도록 portability가 고려되어 개발되어야한다.
  5. IS는 주기적으로 점검되어 business needs를 반영하고 기술적 진부화(obsolescence)를 피해야한다.
  6. 사용의 용이성(ease of use)은 사용자에게 일관된 appearance를 제시하여 향상될 수 있다.
  7. 정보시스템 활용의 우선순위는 현시스템, 응용프로그램구입, 자체개발, 외부개발이다.
  8. IS는 자산(asset)으로서 관리되어야 한다. Sponsorship과 licensor권한은 IS개발 혹은 획득시 arrange되어야 한다.

Data

  1. Data needs는 corporate asset 관점에서 관리되어야 한다.
  2. Enterprise data plan은 응용시스템과 저장기술과는 독립적으로 개발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3. 응용프로그램의 사용자는 자료의 내용과 일관성(the content and consistency of the data)에 책임이 있다.
  4. 응용프로그램의 steward가 자료의 보안에대한 책임을 진다.

Infrastructure

  1. model-based infrastructure architecture는 IS개발과 data sharing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필수적이다.
  2. Star Enterprise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장비들 사이에 고도의 연결성과 호환성을 달성할 필요가 있다.

(출처: MISQ, Dec.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