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가. 조직의 사명과 전략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측정지표로 바꾸어주는 틀이다.
나. 성과측정 전문컨설팅회사인 르네상스솔류선의 데이비드 노턴과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로버트 카플란 교수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1992년에 최초로 제시하였다.
다. 미국과 유럽의 많은 기업들이 도입한 무형자산 평가시스템이다.
라. 산출방법은 과거성과에 대한 재무적인 측정지표를 통해서 미래성과를 창출하는 측정지표이다.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등 4분야로 구분하여 기업별 특성에 맞는 지표를 선정하고 각 지표별로 가중치를 적용하여 산출
마. 고려사항으로는 재무분야에서 이 지표의 구축과정을 통해 회사전략을 자신의 재무 목표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의 재무 목표는 사업단위에 투자된 자본에서 더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한 것이다.
마. 균형성과기록표는 재무 목표를 명백하게 밝히고, 성장과 유지, 수확 단계의 사업단위들이 그 위치에 맞는 재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대상이 세분화된 시장에서 고객 목표를 파악해야 한다.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대상이 설정되면 그 시장에 대한 목표와 측정지표를 결정할 수 있다.
바. 관리자들은 내부프로세스를 구체화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고객욕구를 파악하고 욕구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는 혁신 프로세스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고객에게 기존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운영프로세스에서 고객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사후서비스로 이어져야 한다.
사.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에서 목표를 충족하는 힘은 조직의 학습과 성장 역량에 달려있다.
학습과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3가지 원천은 직원과 시스템, 조직이다.
균형성과기록표는 전통적인 단기투자영역이 아니라, 새로운 설비와 신제품 연구개발과 같은
미래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아. 균형성과기록표는 전략에서 도출된 측정지표들을 통합하는 새로운 관리시스템이다. 4가지 다른 분야의 목표를 측정지표로 전환하여 기업의 사명과 전략을 하나의 틀과 언어로 제공
2. BSC의 역할
가.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수립의 기본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의 실질적인 달성 촉진 도구로서 활용
나. BSC는 비즈니스 현상 및 결과에 대한 원인을 조기에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함.
다. BSC는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하도록 하여, 전략 달성율을 효과적으로 지원
3. BSC에서 말하는 균형(Balanced)의 의미
재무 성과평가 중심에서 재무/비재무 성과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며, 단기중심적인 성과관리에서 장·단기 성과관리를 동시에 관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결과 중심의 성과평가로부터 성과를 발생시키는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관리를 하는 것
4. BSC의 역할(의사소통의 활성화 도구 측면)
가. 조직원에게 조직의 비전, 전략 및 목표를 명확하고 지속적으로 알리는 역할
나. 상호 조직간에 발생할 수 있는 상충된 목표를 조정하는 역할
다. 조직 및 개인의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달성을 촉진
5. BSC의 구성요소
비전과 전략, 관점, 핵심성공요인, 핵심성과지표, 인과관계, 목표, 피드백
가. 비전
(1) 기업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바람직한 미래상
(2) 전략의 방향을 설정하고, 구성원들에게는 동기를 부여
(3) 기업의 장기적인 존재이유가 기업의 목적, 사업영역 및 경쟁우위 창출의 측면에서 명확하게 표현
나. 전략
(1) 전략의 핵심 : 고객지향성과 경쟁우위의 창출
(2)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킬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
다. 관점
(1) 기업의 가치 창출 근원에 대한 시각을 제시
(2) 재무적관점 : 다른 관점들의 결과로 인해 재무적인 성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인과적 해석
(3) 고객관점 : 기업 가치 창출의 가장 큰 원천으로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을 파악해 내고, 이들을 위한 고객지향적 프로세스를 만들어 가는 것
(4)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핵심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에 관련한 관점
(5) 학습과 성장 관점 :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으로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이 관점에서 파악 다른 3가지 관점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원동력
라. 핵심성공요인
(1) 기업이 속한 산업내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들 또는 기업 혹은 단위 사업 영역의 존재 목적을 달성하고 목표 시장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요소 및 요구 조건들
(2)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하며 경쟁자들보다 우위를 가져야 함
마. 핵심성과지표
(1) 핵심성과지표에는 기업의 전략적 의미가 담겨 있다.
(2) 핵심성과지표란 성과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한다.
(3) 핵심성과지표는 미래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를 제공
바. 인과관계
조직구성원들에게 어떻게 조직의 비전과 전략이 그들의 일상 업무에 연계되는지를 이해시키는 것
사. 목표 : 평가의 잣대
아. 피드백 : 성과를 검토하여 성과에 대한 보상을 하고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거나 경영목표를 변경하는 일련의 과정
BSC 구축의 핵심성공요인
1. 변화를 시도하는 기업이 지켜야 할 8가지 근본 원칙
가. 긴박감을 조성하라
나. 권한을 이양하라
다. 변화에 대한 비전을 만들어라
라. 비전을 제대로 전달하라
마. 구성원들을 비전에 따르도록 만들어라
바. 장/단기적 성과 계획을 균형시켜라
사. 변화를 너무 빨리 확신하지 마라
아. 비전에 맞는 기업문화를 형성하라
2. BSC 구축의 핵심성공요인
가. BSC 지표는 기업의 비전 및 전략적 목표와 연계되어야 한다.
나. 핵심성과지표의 목표는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다. 전사 차원의 BSC는 하부 조직 단위 및 개인 단위의 스코어카드와 연계되어 통일성을 지녀야 함
라. 정량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정보도 도출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평가항목 간에 기업의 성과달성을 위한 상호 인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마. 상위 목표의 달성은 하위 프로세스에서 실제적인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연계되어야 한다
바. 진정한 BSC는 동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 시스템 사용방법이 용이해야만 BSC의 성공적 정착을 가져올 수 있다.
아. 다른 정보시스템 및 경영혁신시스템과 일체감 있게 구축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BSC의 응용
가. ABM/BAM
(1) 작업량에 맞춰 인원과 자금을 과학적으로 배분하는 것
(2) 90년대 들어 미국기업들 사이에 확산되기 시작
(3) 경쟁력제고의 효과가 매우 커 리엔지니어링에 이은 새로운 경영수법의 하나로 기대
(4) 작업량에 기준을 두어 비용을 절감하는 ABC를 조직관리에 응용한 것으로 작업량에 따라 예산과 인원을 배분한 결과 종업원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을 경우에는 시정함으로써 간접비는 물론 직접비까지 절감
나. CRM
기업과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직, 프로세스,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의 정보를 통하여 고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성과 운영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
다. 6시그마
기업이 도달할 수 있는 무결점의 수치로서, 비즈니스에 6시그마를 적용한다는 것은 불량율이나 에러발생율을 1백만 분의 3.4이하로 한다는 무결점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마케팅, 엔지니어링, 서비스, 게획수립 프로세스등 경영활동 전반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전사적인 활동
라. 지식경영
조직의 지식을 정의하고, 구성원들 간에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핵심역량을 발굴하고, 이를 경쟁우위의 기반으로 삼자는 것
마. 데이터웨어하우스 (DW)
조직 내의 정보가 잘 정리된 거대한 저장고
(1) 최종 상용자가 기업활동에서 생성되는 고객, 생산, 재무, 인사 등의 데이터와 기업 외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함으로써,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2) 데이터 발생시점부터 일정 시간 간격으로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정보의 시계열적인 부석이 가능
(3) 최종 사용자는 다양한 분석 툴을 이용하여 다차원으로 정보를 분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마이닝 툴들을 통해 정보의 깊이를 더할 수 있다.
BSC실천연구회 송명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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