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

ISP, 정보전략계획의 개념

달팽이1 2008. 7. 25. 15:09

※ 정보전략계획이란?

 

정보전략계획(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이란 정보시스템 구축의 출발점인 계획 단계를 의미한다. 즉, 조직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의 인식과 지향해야 할 목표를 조명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보전략계획은 정보시스템 자체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기업 정보화 전략과 밀접하게 연관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정보전략계획은 기업이 수립한 중장기 경영 전략과 계획을 토대로 사업 전개에 필요한 총체적인 정보 체계를 제시하고 향후 단위 또는 통합 정보 체계의 개발을 계획하고 통제함으로써 경영 요구에 의한 정보 기술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업 정보화에 대한 전략 계획은 그 기업 전체를 위한 총체적 전략 계획을 근거로 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경쟁력 있는 정보전략계획은 미래의 정보 기술과 이러한 정보 기술이 기업의 업무활동, 생산체계 또는 용역체계, 목적 등에 주는 영향을 정확히 제시해야 하며, 정보전략계획과 그 기업의 총체적 전략 사이의 관련성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고 정보 관리자(CIO)는 최고 경영층과 긴밀히 협의하여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그 기업의 총체적 전략 계획에도 깊이 참여해야 한다.

 

※ 왜 정보전략계획이 필요한가?

 

정보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른만큼 기업 정보시스템과 관련한 의사 결정이나 방향 설정이 필요한 분야는 더욱 많아졌다.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클라이언트/서버, 다운사이징, 인트라넷, 그룹웨어, 데이터웨어하우징, ERP, CRM 등 1년에도 두세가지 이슈가 등장하면서 기업 정보화 방행 설정을 혼란스럽게 한다. 이들 이슈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정한 방향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선택하고 도입하는데 기준을 세울 수 없게 된다. 정보화의 방향을 무엇보다도 기업의 경영 전략과 업무 환경으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 정보전략계획 수립은 이런 관점에서 기업 정보시스템의 장기적 방향을 제시하고 신기술에 대해 회사에 적절한 도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정보 기술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인심됨에 따라 정보화 예산과 조직 내 비중은 빠르게 성장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자는 정보시스템 부서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왜 해야 하는가, 잘 하고 있는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업 부서가 보기에도 정보시스템 부서는 열심히 일하고 있기는 한데 업무에 대한 지원은 항상 늦거나 만족스럽지 못하는 것으로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정보시스템 부서와 경영자, 현업 부서와의 이해의 차는 경영층과 현업 부서가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정보시스템 부서 역시 전사적인 전략과 업무에 대한 이해 수준이 낮기 때문이다. 정보전략계획은 경영자, 현업부서와 정보시스템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 활동을 최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전략계획의 또 다른 목적은 현업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하고 정보시스템 활동에 대한 확고한 지원을 유도해 내기 위해서이다. 정보전략계획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광정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 정보전략계획의 목표
 
정보전략계획은 기업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는데 필요한 주요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 달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 경영 전략 기반의 정보 전략 정의
정보전략계획의 핵심은 경영 전략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경영 전략에 부합하는 정보 전략을 도출해 내는 것에 있다. 경영 전략과 정보 전략을 연계하기 위해 정보 요구와 성과 지표를 도출하고 정보 요구와 성과 지표가 반영된 데이터 모델과 업무 활동 모델을 제시한다
 
□ 전사적인 통합 정보시스템 개발 계획 수립
정보전략계획의 최종 산출물은 통합 정보시스템에 대한 아키텍처와 이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 정보 체계, 시스템 체계, 기술 체계, 정보시스템 조직 등을 기술한 통합 정보시스템 개발 계획이다. 정보전략계획의 최종 산출물에서는 조직 차원에서 관리해야 할 정보와 이 정보를 현업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해야 하며, 이는 경영 의사 결정 및 업무 수행과 직결되어야 한다.
 
□ 현행 시스템의 진단과 정보시스템 조직 평가
현행 시스템과 정보시스템 조직을 분석, 진단, 평가하는 것도 정보전략계획의 중요 목표 중의 하나이다. 정보전략계획에서 현행 시스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기존 시스템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여 계속 사용 여부를 결정하거나 향후 시스템 개발에 참고하기 위해서 이다. 그밖에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 도출되는 새로운 체계로 이행하고자 할 때 기존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방법으로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화할 것인가 하는 이행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정보시스템 조직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한 통합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이행 계획을 수립에서 간과되기 쉬운 영역이지만 새로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조직 차원에서의 혁신이 전제되어야 한다. 정보시스템 조직 분석, 평가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차원에서 새로 필요한 역할, 기술, 업무 분장 등을 검토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 정보시스템 조직의 절차, 직무, 규정, 각종 약식 등을 정하는 것이 포함되기도 한다.
 
□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프로젝트 계획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는 상당한 시간과 예산과 인력이 투입된다. 이와 같이 제한된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가는 정보시스템 운영의 성패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전략계획 수립에서는 시간, 예산, 인력의 배분과 가용성을 고려해야 하며, 필요한 자원과 가용 자원을 비교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는 과정이 포함된다.
 
※ 정보전략계획의 도입 효과
 

정보전략계획을 수행함으로서 기업의 경영층, 부서 관리자, 정보시스템 관리자 등에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정보전략계획 수행에 따른 효과는 ‘기술적 절차 수행’이 아닌 ‘관리적 절차 수행’으로서의 정보전략계획 수행임을 의미한다.

 

업의 경영층에 주는 효과

  • 경쟁 우위 확보를 지원하는 자원으로서의 정보 기술이 주는 기회를 경영층이 인식할 수 있다.
  • 기업 전략 계획에 최신의 정보 기술 적용을 고려할 수 있다.
  • 기업의 주요 성공요인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업무 관점에서 경영의 현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업무관련 우선 순위를 근거로 계획된 향후 정보시스템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현재의 조직 체계나 업무 체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기업의 부서 관리자에게 주는 효과

  • 각 부서별로 주요 성공요인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게 한다.
  • 각 부서별 목적과 문제점을 부서 관리자가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최고 경영층이 조직 전체의 목적과 방향을 수립하는데 부서 관리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모든 사용자가 필요로 하고 사용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준다.
  • 전산실 위주의 정보시스템보다는 관리자나 최종 사용자(End User) 위주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정보시스템 관리자에게 주는 효과

  • 최고 경영층과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관리자가 최종 사용자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 정보시스템 개발과 업무활동의 관련성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다.
  • 최고 경영층으로부터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각 계층, 부서로부터 시스템개발의 우선 순위 합의를 도출할 수 있다.

 

※ 중소기업의 정보전략계획의 문제점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정보전략계획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 전략에 부합하는 정보시스템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하여 결과적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와 같은 체계적이고 전사적인 정보전략계획은 대기업의 전유물로 취급되어 왔다. 당장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패키지 솔루션을 도입하고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중소기업 입장에서 상당한 기간과 예산,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정보전략계획은 사치로 여겨질 수도 있다.
 
표. 중소기업 정보전략계획 도입의 장애물

중소기업 내부의 문제

경영자의 정보전략계획에 대한 필요성 인식 부족
정보전략계획 관련 전문 인력 부족
정보시스템 투자에 대한 계획 및 평가 시스템 부재

중소기업 외부의 문제

고가의 정보전략계획 컨설팅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정보전략계획 모델의 부재
정보전략컨설팅 회사의 중소기업 외면

 
중소기업이 정보전략계획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중소기업이 정보전략계획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이를 위한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국내의 정보전략계획 방법론과 모델 등은 주로 대기업 중심으로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국내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모델이 완성되어 있지 않다. SI 업체나 전문 컨설팅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전략계획 컨설팅은 중소기업이 부담하기에는 고가일 뿐만 아니라 컨설팅 업체 입장에서는 정보전략계획 컨설팅 이후에 기대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규모도 대기업과는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정보전략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느껴 정보전략계획을 도입하고 싶더라도 예산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 업체를 찾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출처/중소기업정보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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