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경영의 요소
통합적인 지식경영 프레임을 구축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람, 전략, 기술, 프로세스의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실현할 수 있다.
1) 인간
아무리 기업 내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도 조직 구성원들이 그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수동적인 조직생활을 영위한다면 오히려 지식경영을 실행하기 위한 노력이 기업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지식경영의 성공을 위한 가장 큰 역할은 기업지식의 대부분을 가지고 있는 조직구성원에 있으므로 기업의 조직구성원을 지식노종자로 탈바꿈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훈련과 지식공유를 위한 민주적인 기업문화의 마련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인센티브 제공과 인사고과 활둉 등을 통해 조직구성원의 지식창출을 위한 노력이 적절히 평가되어야 한다.
2)전략(리더십)
전략은 실질적으로 지식경영을 실천하는 지침이 된다. 즉, 현재 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고 가치 있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실현하기 위한 기업전체 및 주요부문 활동을 총체적으로 적응시키기 위한 결정규범이라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을 위한 전략은 조직 내 지식의 공유․저장․사용 그리고 창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해 기업에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단기적인 성과를 얻는데 치중하기보다는 장기적이며 중요성이 큰 전략을 세우도록 해야 한다. 더 구체적으로 해당기업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수준과 지식의 창출방안, 경쟁우위 확보를 지원할 수 있는 노력의 구체적인 모습을 도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전개할 수 있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3)정보기술
기술은 반드시 지식경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없지만, 지식경영이 포함하고 있는 지식관리 영역에서는 가장 핵ㅎ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술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개인화 되고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도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채널을 어 놓아 개방된 형태의 열린 지식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정보기술은 조직을 통해 창출된 지식의 확산과 활용을 극대화해 주며, 업무의 질적 수준을 놀일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서 있다.
4)프로세스
지식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각 업무 프로세스가 지식경영 프로세스에 적합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지식경영 전 과정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과 업무절차를 마련하여 발전시켜야 하며 좀 더 쉽게 지식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한 표준화 절차를 도입해야 한다. 올바르지 못한 프로세스의 도입으로 인해 오히려 기업의 성과가 악화되는 방향으로 그 과정이 가속화 될 수 있다1).
5) 지식경영 모형 및 실행 흐름도
지식경영 모형을 지식화에 호의적인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지식의 변환과정인 지식경영프로세스와 사람-시장의 선순환 구조의 휴먼 인프라, 효율적인 정보의 수집․분석․유통․확산을 위한 정보인프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이익을 창출하는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모델의 특징은 우선 지식경영을 위한 기반으로 지식을 고유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지식경영프로세스를 정보에서 지식의 창출, 내부보유 지식의 평가, 지식획득, 지식축적, 지식공유 확산, 지식활용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정적인 과정이 아닌 지식의 흐름을 가지는 동적변환 과정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휴먼 인프라는 지식근로자가 고부가가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고객만족과 기업이미지 제고로 이익을 창출하는 인간과 시장의 선순화 구조로 정의하였으며 정보기술 인프라는 인트라넷을 통한 지식의 공유, 지식지도를 활용한 검색시스템, 지속적 지식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지식의 입력 및 폐지, 외부 지식의 연계를 중요 도구로 지식의 공유, 축적 활용을 촉진하도록 하였다.
'지식경영&지식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효과 (0) | 2009.11.11 |
---|---|
지식관리의 개념 (0) | 2009.11.09 |
지식, 지식관리, 지식창조 (0) | 2009.11.08 |
지식경영의 정의 및 이해 (0) | 2009.11.07 |
R&D부서 내 지식경영 (0) | 2009.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