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reatise

청소년의 미래직업을 위한 경력관리프로그램의 적용방안의 연구

달팽이1 2008. 6. 11. 23:16
 


「청소년의 미래직업을 위한 경력관리프로그램의 적용방안의 연구」


   김인섭(????대학 ??????과 교수, 책임연구원)

   조찬주(미래세움컨설팅 선임연구원, 선임연구원)

   송  찬(야긴시스템 상무이사, 연구원)

   이희진(미술심리치료 전문가, 보조연구원)

 

 

요약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적자원의 축적이 개인적인 삶의 질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 그리고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강력한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선진 각국에서는 국민의 진로개발 지원이 인적자원개발 및 사회통합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국민의 진로개발 자원을 주요한 정책적 이슈로 강조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직업선택은 자기 삶의 질과 직결될 것이며 이는 다시 사회의 안정과 국가발전에 초석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현장에 즉시 활용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여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교육의 중요 목표로 관련 산업분야의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인 교육훈련과 경력개발 및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며, 청소년들의 교육 및 경력관리를 연계하여 기술자 개인의 기술력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국내 경력개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선진사례 및 기법을 분석하여 경력개발프로그램을 개발/도입함으로써 업무능력인정관리 및 개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력개발측면에서 경력개발프로그램1)의 도입으로 인성․적성검사와 연계된 청소년 개인의 직업목표에 따른 교육의 로드맵을 제시함으로써 위기 및 가출 청소년에게 가정 및 학교로 돌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각 청소년에게 개인의 목표에 의한 교육 로드맵을 제시함으써 학교교육과 연계한 교육경로를 제시하며, 방과 후 여과할동에도 활용함으로써 이들의 탈선을 막을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의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위기 청소년의 인적자원개발의 관심도는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위기 청소년의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전략개발에 관한 연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밖의 정책의 실행 현황과 직업진로교육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조사하였다. 특히, 현재 청소년 관련정책은 국가청소년위원회에서 실행되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고 노동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의 직업진로교육에 대한 정책현황도 동시에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밖의 정책의 실행 현황과 직업진로교육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조사하였다. 특히, 현재 청소년 관련정책은 국가청소


     국외의 청소년의 육성 및 보호 정책을 살펴보고 국내 정책과의 연관성을 조사하였고, 일반 청소년에게 상담현황을 살펴본 결과 국가에서 실사하고 있는 청소년의 상담의 주요내용은 단순정보를 제외하고 진로에 가장 많은 상담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모바일 상담의 경우에도 친구/왕따와 같이 대인관계의 상담 다음으로 진로에 대한 상담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청소년들은 본인의 진로지도에 많은 고민과 고민의 상담의 창구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다.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 프로그램 중 방과후 학교의 경우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의 관심은 집중되고 있으나, 단순히 정규교과과정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과외의 형태로 운영을 원하고 잇어 이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공공정보로 제공되고 있는 청소년의 정책, 수련거리, 인증, 수련활동 등 많은 정보들이 디지털화 되어 다양하게 서비스되고 있으나 콘텐츠의 제공 형태가 텍스트 위주로 서비스 되고 있어 청소년들의 활용적인 측면에서 비주얼이 강화된 에듀테이먼트2)의 콘텐츠로의 전환도 시급히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청소년들의 직업가치를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남자청소년들의 경우는 직업의 경제적 보수를 중요시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직업을 통해 여러 사람들과 사귀거나 다양한 경험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청소년들에 대한 직업가치에 관한 분석 결과, 여자 청소년들은 수익성, 존경성, 환경성, 안정성을 중시하는 반면, 남자 청소년들은 사회봉사, 학습지향성, 업무의 자율성 및 창조성 그리고 리더십과 협동심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청소년들은 직업가치 가운데 리더십과 수익성 등과 같은 가치를 중요시하는 반면, 연자청소년들은 대인관계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남자대학생들의 경우는 이타성, 창조성 등을 중요시하는 반면, 여지대학생들은 근무조건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따르면 현재 청소년쉼터는 40여개가 있으며, 쉼터에서의 보호기간은 짧게는 15일 이내, 길게는 2년 이상으로 각 쉼터의 중점 사업에 따라 다양하다. 보통 청소년쉼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보호활동, 상담활동, 교육활동, 문화활동, 예방활동, 연구․조사활동, 위턱교육활동, 지역사회활동, 자원봉사자 및 운영위원화 활동 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처ㅚ근 일부의 쉼터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것 외에 특별히 직업지로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적응과 앞으로의 사회진출을 돕고 있다.


     ‘청소년인턴십’은 서울, 수도권, 부산지역 청소년 들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인턴십 활동과 일일작업장 체험, 진로탐색, 경제 교실 등을 운영하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보통의 인턴십 프로그램과 달리 청소년들이 멘토와 연결되어 이들의 전문성과 경험을 곁에서 직접보고, 배우며, 멘토의 보살핌을 받는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참가 대상은 탈학교 청소년으로 교통비와 활동비를 지원받게 된다, 반면 멘토는 해당 직업의 전문가로 무보수로 참여하게 된다.


      노동부의 고용안정센터는 성인을 위한 고용서비스만이 아니라 학령층 청소년에 대한 직․간접 서비스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일선 학교에 적성검사와 흥미검사를 무로로 실시할 뿐만 아니라 집단 지로지도 프로그램과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고용안정센터가 일선학교에 제공하는 심리검사 서비스는 단순히 검사만 실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건이 허락되는 경우, 심리검사 실시 후 반별로 고용안정센터 직업상담원이 심층 해석을 제공하며, 방송으로 해석을 제공하고 있다. 이상적인 서비스 형태는 검사의 결과가 충분히 이해될 수 있도록 사전․사후 교육 활동이 수반되어야 하나 학교에서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고 인식의 부족, 고용안정센터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단순히 검사 결과를 배포하는 형태가 지배적인 실정이다.


      학교 내에서 직업진로교육 전담 교사가 없으며, 교사들이 진로교육과 관련된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실정에서 고용안정센터의 초․중등학교 직업진로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그러나 고용안정센터의 상담원 역시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전문성이 상대적으로ㅅ 교사보다 부족하며, 더구나 학교 심리검사 서비스는 고용안정센터에서 명예상담원을 일용직으로 고용하여 지원하고 있는 실정으로 전문성을 기대하는데 한계가 있다. 진로교육의 목적을 단순히 개인의 심리특성 이해 및 직업소개로 한정하지 않도록 담당 교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요구되며, 다른 교육적 활동과 고립된 행사로서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을 지양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계획을 세우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직업에 대하여 깊이 있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인문계 고등학고에 12,000명에 대하여 종사하고 싶은 직업을 조사한 결과, 전체 학생의 50%가 선호 직업은 `17개3), 70%의 학생이 선호한 직업은 38개, 90% 학생이 선호한 직업은 113개, 전체 학생이 선호한 직업은 273개로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매우 제한된 직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제한된 정보의 틀 안에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직업에 대한 탐색이 가능하도록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직업을 안내하는 것 못지않게, 각 직업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로성숙도검사 개발과정에서 응답한 결과를 분석한 결과, 매우 대표적인 직업들에 대해서도 그 직업에서 하는 일, 필요한 능력, 보수나 근무조건 등을 잘 알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 직업에서 하는 일을 짐작하더라도 임금 및 근무환경, 그리고 요구되는 능력과 학력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정도가 더 심하게 나타났다.


     상기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연구는 경력개발프로그램을 대안으로 제사하고자 한다. 경력개발프로그램은 조직구성원의 경력개발은 점차 다른 분야의 중요성만큼이나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조직구성원의 만족과 불만족은 직무에서 얻어지는 개인의 성취감과 성장감의 정도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데, 이러한 직무에서 성취감과 성장감은 조직구성원이 담당하는 직무자체가 자극적이고 도전적이어서 직무수행을 통해 계속적인 자신의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자각할 때에만 가능하다.

     경력개발에 있어 경력목표의 설정을 조직의 인적자원계획과 연결하여 조직의 요구와 일치하는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하여 조직 내에서 경력기회를 찾을 수 있다면, 조직구성원의 이탈에 대한 손실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직무충실화를 통해 여러 가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경력개발의 필요성으로 외부적 환경의 변화로 경쟁의 심화, 사회구성원의 가치관 변화, 생활의 질 추구, 조직간 이동의 증가, 남녀고용평등법의 강화와 내부적 환경변화로 승진정체의 심화, 직무환경의 변화, 조직의 분권화 및 자율화 증대, 여성인력의 증대를 들 수 있다. 또 인력개발의 현상으로 전략적 사고의 미흡, 비효율적 인력개발을 들 수 있다. 또 인력개발의 현상으로 전략적 사고의 미흡, 비효율적 인력개발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효율적인 인력개발과 전략적 관리, 자아실현의 기회확대 등에 착안하여 경력개발을 통한 업무별 전문성 확보와 업무수행의 효율성 증대에 그 필요성이 더욱 증대할 것이다.


     경력개발 제도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내부인력자원의 활용을 통해 미래 핵심역량을 배양할 수 있으며, 경력개발 제도를 다기능화 하는 방향으로 활용하게 되면 구성원의 역할 진작을 통해 조직 활성화가 제고 될 것이다. 또한 전문가 육성을 통한 경력개발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부여를 줄 뿐 아니라 조직노하우의 체계적 축적과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밖에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인력 효율성 또한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인의 입장에서는 생애 경력관리를 통한 미래비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을 통한 성장과 성취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능력개발의 기대확대를 통한 전문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경력개발 적용방안은 재학생과 학교 밖 학생들로 구분하여 적용방안을 마련해 보며, 학생들은 재학생과 신입생으로 나누어서 적용방안을 살펴보도록 한다. 학교에서의 경력개발프로그램의 적용은 신입생, 재학생, 졸업생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각 학생이 자신의 목표를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과과정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수적일 것이다. 각 개인의 목표는 상이하지만 조직의 목표 즉, 학교 및 해당 학과의 목표는 변함이 없을 것이며 조직의 목표와 부합되지 않는 개인의 목표는 별도의 과정을 통한 교육방법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경력개발프로그램이 도입 시의 목표시스템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목표 시스템 개념도 ]

청소년정보 지식 저장소

 

 

 

 

 

직업정보

학교정보

학술정보

네이버 등 포털과 연계 홍보

수련정보

상담정보

청소년지원

청소년생활문화

청소년보호

청소년활동

e-CDP

지식정보 onE-STOP서비스

민원․고충 처리(애로해소지원) 등

메타 데이터 수집기

(Wrapper)

 

 

 ↑         

 

 

관련부처

 

국가청소년위원회

 

관련기관

(진흥센터, 수련원, 상담원 등)



     현재 한국청소년진흥센터에서 학생들에게 봉사활동과 연계된 사회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영국의 에던버러 포상제도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청소년의 직업체험과 직업진로 및 경력개발과 접목한 부분의 연구도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적 제언을 첫째, 정규교육과정과 방과후 교육 및 직업진로를 담당할 수 있는 전담할 수 있는 기관이 설립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청소년의 진로진도를 포함한 상담도 청소년상담원의 1인이 담당할 것 이 아니라 관련된 전문가들이 그룹을 구성하여 상담함으로써 전문성과 다양성을 함께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전담기관과 그룹상담을 위한 입법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한 정책적 입장에서 관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공공의 정보서비스의 내용도 텍스트 위주로 구축되어 그 활용도가 낮아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비주얼한 콘텐츠로의 전환도 시급한 문제이며, 상담, 수련거리, 수련정보, 수련활동 등의 정보가 각 기관으로 산재되어 서비스되고 있어 이에 대한 Single-Window의 구축 또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가 성숙되어감에 따라 성적에 맞는 대학의 선택이 아닌 인성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직업에 만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그로인한 사교육비의 지출도 절감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현재 무제가 되고 있는 학교밖 청소년의 올바른 진로교육을 통한 제도권 안으로의 진입에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며 이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은 미래의 자원이다. 이들 청소년들이 입시지옥에서 해방되고 위기의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목표를 주어줌으로써 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게 바른길을 열어주는 것이 우리의 의무일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미래직업을 위한 경력개발프로그램은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1) CDP : Career Development Program


 

2) educ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게임을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접목시킨 SW 재미있는 교육소프트웨어


 

3) 일반계 고등학생이 선호한 직업의 상위 20순위는 중․고등학교 교사, 의사, 공무원, 사업가, 초등학교 교사, 컴퓨터프로그래머, 건축설계사, 인테리어디자이너, 유치원교사, 회사원(직장인), 경영인, 간호사, 디자이너, 컴퓨터 관련 직업, 경찰, 한의사, 치과의사, 호텔지배인, 방송PD, 직업군인의 순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