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계량화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며 달성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관리시스템으로서 구성원의 성과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성공적인 연봉제의 기틀을 제공하게 된다.
목표에 의한 관리(MBO)의 성공적인 운용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MBO(Management by objective)의 정의와 특징
MBO란 직무성과의 향상 및 개인의 능력개발을 위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 과정을 통제하며, 성취 결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개인적‧집단적‧조직적 목표를 통합하도록 경영자와 직원이 참여하여 조직에 대해서 적극적인 공헌활동을 유발하기 위한 경영관리철학이자 시스템이다. 즉, MBO는 경영자들이 개선을 예견하고 전략적으로 생각하며, 기초에는 성과노력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 및 지원계획을 개발하며, 기말에는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지도록 하는 참여적 관리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MBO는 위로는 사장으로부터 아래로는 현장의 직장(foreman)에 이르기까지 상위경영자와 하위경영자간의 목표의 연쇄에 의해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에 결합시킴으로써 모든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기업의 전체목표 달성에 이바지하게 하는 동시에 구성원 각자가 기업에 있어서 주체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인식을 제고시키고자 하는 동기부여관리제도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사고방식과 방법은 미국에서 1950년대후반에 시작되어 60년대에 점차 일반화되고 체계화 되었으며 P.F.Drucker, E.C.Schleh, R.Likert, D.Mcgreger등이 그 이론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
MBO는 평정보다는 개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있으며 목표설정에 있어서 상사와 부하의 합의를 하도록 되어 있지만 그 강도와 수준에 있어서는 어디까지나 부하의 의견이 우선적으로 존중되어지는 특성을 지닌다. 특히 MBO에 있어서의 평가는 성과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때 성과평가의 목적은 반드시 보수나 승진과 관련 짓는 거 만이 아니라 목표의 적정성, 목표설정방식, 조건, 능력의 개선점 등에 중점을 둔다. MBO의 평가는 지도와 상담을 위해서 특히 좋은 방법이 되는데, 그것은 성취된 결과를 강조하며 현재 또는 미래의 업적을 평가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즉 MBO는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부하직원으로 하여금 자신 스스로의 위치를 알게 하고 학습 의욕을 고취시킨다. 또한 하급자들에게 그들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동기부여를 내재화 키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피평가자의 자기 평가와 상사에 의한 평가가 결합될 때 피평가자는 평가 결과 및 과정에 공정성을 느끼게 된다.
MBO 실행의 과정
MBO는 경영자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여 그 달성을 통제하며 성과를 평가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 중에서 목표설정은 경영자의 목표지향성을 자극하여 달성 가능한 목표를 탐색․확인함으로써 스스로 목표달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자신의 능력개발을 촉진하도록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목표설정의 어려움 때문에 MBO의 도입을 두려워하는 경향이다. 따라서 MBO 도입의 핵심과제는 경영자들에게 달성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설정기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 MBO의 실천과정
1. 준비단계(자료/정보의 수집)
2. 목표설정(자기설정)
3. 목표수행(자기통제)
4. 성과평가
5. 연봉의 결정
목표달성은 개인의 성취지향성에 기초를 둔다. 구성원은 전체조직과 경영자의 목표와 관련하여 설정된 개인의 목표를 자발적인 노력과 자기통제에 의하여 성취하며, 경영자는 목표공동체로서 종업원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MBO의 성과평가는 기초에 설정한 목표가 계획대로 달성되고 있는가를 측정․평가하고, 계획과의 차질이 발생한 경우에 그것을 시정하고 통제하기 위한 것이다.즉,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과 목표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평가해서 피드백 하는 과정이다. 특히 성과평가는 객관성과 공정성에 기초를 둔다. 즉, 계량화된 목표를 기준으로 객관적인 피드백 자료에 의한 자기평가에 의존하며, 경영자의 지도와 합의를 통하여 최종평가를 확정 짓게 된다.
MBO 실행의 유의점
MBO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으로는 다음의 사항을 들 수 있다.
첫째, 담당자 스스로가 자기 평가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상급자의 평가와 담당자 자신의 평가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충분한 의견 교환을 통해서 합의에 도달하도록 한다. 그 결과 얻은 평가의 내용은 명확히 기록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상급자가 부하의 목표설정지도, 정보의 제공, 조건의 형성, 부하의 자기 개발 촉진 등에 있어서 부하에게 적극적인 의욕을 갖도록 동기 부여 하였는가의 여부를 자신의 행위에 비추어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MBO에서의 목표 설정 과정은 우선 전반적인 조직의 예비 목표가 최고층으로부터 작성되어 하부조직으로 전달된다. 이 경우 개인차를 고려하여 성취 욕구가 강한 사람에게는 보다 의욕적이고 어려운 일을 맡김으로써 직무에 대한 도전감을 유발하도록 하셔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MBO의 평가방식은 평가자와 피평가자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만약 상급자와 담당자 사이의 신뢰관계가 깨어지면 그 결과는 MBO의 본질은 참여의식의 기반을 허물어뜨릴 위험도 있다. MBO는 공개적인 평가 관행을 촉진하여 평가자의 일방적 평가에 의한 오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결국, 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계량화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며 달성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관리시스템으로서 구성원의 성과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성공적인 연봉제의 기틀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기본적으로 목표에 의한 관리는 구성원들의 자율성에 맡기게 됨으로 경영자들은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끊임없는 조직구조의 변화와 관리체계의 혁신을 이룩할 수 있게 되고, 구성원들은 자신의 능력개발과 동기부여의 향상을 통하여 지속적인 생산성 개선이 가능하게 됨으로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욕구충족을 도모할 수 있으며, 기업의 효율성․생산성 향상, 종업원의 합리적 보상제도의 확립, 조직의 경영 투명성 확보 등으로 조직 구성원들간에 신뢰적 분위기가 조성됨과 함께 산업안정과 협력적 노사관계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다. 오늘날 MBO는 조직에서 계획 및 통제, 그리고 전반적인 시스템 성과 제고를 달성하기 위한 기법으로 폭 넓게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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