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지식 프로세스
지식관리(Knowledge management)란 지식을 획득(Caputuring)하고 저장(Storing)하며 공유(Sharing)하고 활용(Using)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Davenport, 1998). 즉, 조직 전체에 다양한 형태로 분산되어 있는 암묵지/평식지와 경험지/분석지를 조직차원에서 발굴 및 창출하고 이를 저장 또는 공유하여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 창출에 응용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조직지식은 개별 지식의 관리와는 달리, 앞에서 논한 조직지식의 특성을 감안할 때 지식의 검증 및 평가라는 활동이 추가된다.
지식경영의 핵심 관리대상인 지식이 조직 내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이것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활용되는가를 도식화 하면 [그림 1]과 같다. 조직지식의 관리프로세스는 대부분 비즈니스상의 문제나 사건발생으로부터 시작된다. 먼저, 해당 문제나 사건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조직의 의사결정권자들은 관련정보나 데이터 또는 기존지식을 탐색하게 된다. 때로는 보다 깊은 아이디어나 의견을 얻기 위해, 조직 내외부의 전문가들을 찾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획득한 정보 또는 지식으로 필요한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인지적 활동이 개입하게 된다. 즉, 해석, 이해, 분석 그리고 회고 등의 인지적 활동의 결과로 잠재적 조직지식인 새로운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창출된다는 것이다. 한편, 조직지식의 생성은 이와 같은 창출과정뿐만 아니라 기존의 데이터나 정보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발굴되기도 하며, 때로는 고객, 공급업자, 전문연구 조직 등의 외부조직으로부터 유입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적 조직지식의 조직천체 또는 일부에 의해 검증이 되기까지는 조직지식으로 공유되거나 활용될 수 없다. 이것은 비록 의미있는 지식이 창출되더라도 다른 조직 구성원들이 이를 이해하거나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따르지 않는다면 조직지식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기 때문이다. 또한, 검증되지 않은 지식의 적용은 예상하지 못한 위험과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조직지식으로서 인준된 지식은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또는 프로세스 향성에 바로 적용되거나 향후 활용이나 공유의 목적으로 저장된다. 마지막으로, 조직지식은 수시로 그 전략적 가치가 평가되어 갱신, 폐기 또는 재활용이 결정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프로세스의 최종 산출물로 조직지식의 창출될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의 진행과정에서도 몇몇 아이디어나 의견들은 다시 다른 조직지식을 창출하는 원료로 투입되거나 새로운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유발하게 되기도 한다. 그러나 조직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지식 관리 프로세스들이 조직적 차원에서 최대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전사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Grant, 1996).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또는 품질향상은 단순한 하나의 프로세스나 지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지식과 복잡한 프로세스에 의해 이루어진다(Brown, 1998). 그러므로 조직 내의 지식관리 프로세스들을 효과적으로 통합운영을 위해서는 전담 관리조직의 형성, 관리프로세스 및 운영절차 정립, 평가기준의 설정 등이 필수이다.
[그림 1)] 조직지식의 관리 프로세스
'지식경영&지식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의 저주 (0) | 2010.07.19 |
---|---|
지식경영의 경영인프라 (0) | 2009.12.21 |
조직지식 (0) | 2009.12.08 |
지식근로자의 유형 분석 (0) | 2009.11.21 |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효과 (0) | 2009.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