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관리

지식의 분류

달팽이1 2009. 10. 10. 02:26

지식의 분류

  지식은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지만 형태에 따른 분류와 생성과정에 따른 분류로 나뉘는 것이 일반이다. 먼저 형태에 따른 분류를 보면, 명시적인 지식(형식지 : Explicit knowledge)과 암시적 또는 묵시적인 지식(암묵지 : Tacit Knowledge)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형식지는 말 그대로 명백하게 드러내 보이는 형체와 형식이 있는 지식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암묵지는 형성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은연중에 그 뜻을 나타내 보일 수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형식지는 문서 또는 파일의 형태로 된 보고서, 영업실적 분석자료, 업무처리절차, 지침서 등을 들 수 있으며, 암묵지는 개념의 축적된 기술, 경험 등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으로 엔지니어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문서화 되지는 않았으나 고객의 문의에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프로세스, 점심식사 중에 서로 교화하는 경쟁사에 대한 정보, 경험 많은 임원들이 새로운 시장 기회에 대해 느끼는 감각 등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생성과정에 따라 지식을 분류해 보면 경험적 지식(Experimental Knowledge)과 분석적 지식(Analytical Knowledge)으로 나눌 수 있다. 경험적 지식은 기업 내 업무수행 중 동일하게 반복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지속적으로 누적시켜 온 지식을 말한다. 여기서 경험적 지식은 형태에 따른 분류 방식 중 형식지와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분석적 지식은 업무수행을 하기 위해 기업이 기존부터 보유하고 있던 데이터나 정보를 활용 밀 분석하여 얻어낸 지식이라 할 수 있다. [표 1]은 이상의 지식분류 방법을 간단히 정리한 것이다.


표 1) 지식의 분류

분류 방식

지식분류

정의 

실 예

형    태

명시적 지식

(형식지)

언어, 코드, 주조성을 지닌 형태로 표현된 지식

영업실적에 대한 분석자료

암묵적 지식

(암묵지)

언어, 코드, 구조성을 지닌 형태로 표현하기 힘든 지식

기술자가 보유한 기술, 비즈니스 감각

생성과정

경험적 지식

업무수행 중 동일하게 반복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지속적으로 누적시켜온 지식

시스템 운영지침서, 작업 방법론

분석적 지식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업이 기존부터 보유하고 있던 데이터나 정보를 활용 및 분석하여 얻어낸 지식

특정제품의 시장 점유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