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기관 지식행정의 특성
공공기관의 지식행정은 민간부문의 지식경영과는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목적관점에서 지식경영이 지식관리를 통한 행정능력 향상과 국민 만족도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지식경영이 내부사용자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지식행정은 모든 공공기관들과 일반 국민을 이해관계자로 포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식행정은 내부 효율성의 강화 뿐만 아니라 국민적 합의의 도출을 통한 안정적인 사회구축, 국가 지적역량 향상을 통한 삶의 질 향상, 경쟁력 있는 지식노동자 개발을 통한 사회 번영이라는 광범위한 목표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민간부문에서 시작된 지식경영의 기법들을 그대로 공공기관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지식경영과는 구분되는 지식행정의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공공기관이 자체의 특성은 환경적 요인, 조직-환경 관계, 내부 구조 및 프로세스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하여 공공기관은 지식행정과 같은 혁신 활동에 대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적극적인 참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어려우며, 조직구성원들은 조직변화에 대해 민간부문보다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공공기관에서 지식행정을 성공적으로 도입 및 운영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특성에 적합한 변화관리 기법을 별도로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문화조성, 성과관리, 보상체계 등의 수립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관 점 |
특 성 |
환경적 요인 |
시장원리가 잘 적용되지 않는다 정치적 상황과 법률에 의해 업무 절차가 많은 제약을 받는다 |
조직-환경 |
정책집행에 대한 법적 강제력을 갖는다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 공익과 관련하여 신중하고 공정하며 책임감 있는 행동이 요구된다 |
내부 구조 및 프로세스 |
관료적인 성향이 강하다 업무관리자의 의사결정의 유연성이 적다 성과측정이 어렵다 보성체계가 유연하지 못하다 |
자료, 서우종, 홍진원, 박승욱, “공공기관 지식행정 개선과제 추진모델,”2008 |
공공기관의 지식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공공기관에서 중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공공기관의 중요지식은 문제정의 및 해결과 관련된 지식, 제도 구축과 운용에 관한 지식, 전략적 방향에 관한 지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서우종 등, 2008).
민간 부문(기업) |
공공기관(정부조직) |
제품과 관련된 지식 |
정책수립과 관련된 지식 |
운영프로세스와 관련된 지식 |
정부 자원관리 및 업무처리와 관련된 지식 |
고객과 관련된 지식 |
공공서비스와 관련된 지식 |
자료 : 한국전산원, “공공기관 지식관리의 전략과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1999 |
서우종․홍진원․박승욱, “공공기관 지식행정 개선과제 추진모델”, 지식연구, 제6권 제1호, 2008, 247~28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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